우리은행의 서류전형 결과 발표는 2018년 10월 23일 오전 10시즈음에 발표되었다.

서류가 10월 5일 마감이었지만 지원한 인원의 숫자를 생각해보면 적당한 기간이라고도 보인다.


하반기 필기시험은 2018년 10월 28일 서울에서만 진행되었다. 상반기에 서울과 대전으로 나뉘어진 고사장과 고사장 내부에서 운영상의 여러 문제가 지적되었던 바가 있어서 필기시험 관리를 더욱 빡시게 하지 않을까 하는 수험생들의 추측이 있었다.

상반기에는 난이도 조절 실패 이슈도 있었기에 하반기는 좀 더 쉽게 나오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있었지만....


시험은 2018년 10월 28일 12시 30분부터 15시 30분까지 서울에 소재한 용산공고(지역인재), 잠실중, 개포고 3곳에서 진행되었다.

지역 수험생들을 배려해 시험 시간을 오후로 맞추고 대부분의 지원자들의 접근성이 좋을 용산역에서 10분 거리인 학교를 섭외한 점에서 같은 날 이른시간에 서울에서만 시험을 진행했던 농협은행 5급과 대조가 되는 모습이 보였다.

당일은 오전에 농협5급과 계열사들, 지역농협 6급의 시험이 몰려있었는데 우리은행 지원자들은 시간상 지역농협만 수험장 거리상 문제가 없었다면 중복응시가 가능했고 그외는 둘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전날 악명높았던 하나은행의 필기시험이 있었고... 대형 공기업들의 필기전형이 몰려있던 날이라 중복합격한 수험생들이 시험이 끝나자마자 선택의 고민을 해야만 했던 날로 기억한다. 


집에서 유스퀘어(광주고속터미널)은 시내버스로 20분이면 가는데, 송정리역은 1시간이 넘게 걸려서 취준기간 동안 기차는 거의 이용을 하지 않았지만 일정상 센트럴시티나 동서울에서 시간에 맞추어 용산공고를 가기가 어려울 것 같아 이날은 KTX를 이용해서 올라갔다. 버스보다 흔들림이 적은 기차의 특성상 올라가는 시간동안 에듀윌 상식책을 3번 읽을 수 있었는데 어느정도 도움이 됐던 것 같다.





필기 수험장에는 이런 상자가 책상에 하나씩 놓여있었는데




이런 구성이었다. 쿠키와 호두정과 모두 맛있어서 후에 판매처를 알아내서 따로 주문을 해서 먹었다는 사람도 있었다. 이때 들어있던 합격기원 종이를 최종합격 발표나는 날까지 지갑에 넣어놨었는데... 부적효과가 있었을지도 모르겠다.





ncs는 이번 하반기 취준중에 봤던 시험중에선 쉬운 편에 들어갔던 것 같다. 전체 80문제 중에서 74문제를 찍지않고 풀 수 있었고, 수리와 문제해결능력 부분 중에서 시간이 많이 걸려서 풀지 못했던 문제 6개를 마지막까지 잡고있다가 찍어서 제출했다.

아무래도 경제지식이 금융권을 준비한 수험생들 기준으로는 그렇게 어려운편이 아니라 변별력이 없었을 것 같고, 필기의 당락을 가른건 일반상식과 NCS였을거라고 생각한다. 일반적인 공기업들의 커트라인은 80%를 찍지 않고 풀고 그 중 정답률이 90%에 찍은 20%를 한번호로 찍어서 그 중 20~25%가 정답으로 반영되어서 최종적으로 70점 후반 정도를 잡는 경우가 수험생들 사이에선 퍼져있는데 공기업 NCS만 준비한 수험생들의 숫자가 그리 많지 않았을거 같아 조금 더 여유가 있었을지도 모르겠다. 우리은행은 필기 커트라인과 합격자 별 개인점수는 공개하지 않았다.


쉬는시간에는 감독관의 허가가 있지 않는 이상 개인소지품에 접근이 허용되지 않았기에 2교시 상식시험 준비를 할 수는 없었다. 다만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이때 감독관 허가를 받고 가방에서 시험전에 받았던 간식을 꺼내 먹었었다. 몇몇 고사장에서는 결시자들 간식을 감독관과 나눠먹은 경우도 있었다 ㅎ


2교시 직무능력평가는 일반상식 20문제와 경제지식 20문제로 출제가 되었다. 

일반상식은 광주은행 필기와 비슷하게 쌩(?)상식 이었다. 아예 경제/금융상식을 경제지식부분으로 분리를 해놨기 때문에 어느정도 예상이 가능한 부분이기도 했다. 아래쪽에 복원을 적어놨는데 중앙아프리카 분쟁 광물과 판소리 3대요소를 제외하고는 접해봤던 개념이나 문제들이라 18개를 맞췄다.

필기 공고에서 경제지식 부분 출제범위를 미시/거시경제, 금융/국제금융, 경제/금융상식 으로 명시해서 사실상 학부전공 수준의 경제학이 나오는게 아닌가 하는 우려도 있었는데 실질적으로 체감 난이도는 고등학교 사회 선택과목 경제 수준이면 충분할 듯 하다.  경제지식 부분은 기회비용 관련 논란문제가 하나 있었는데 최대한 비슷하게 문제 자체를 아래에 복원해두었다. 기본적인 경제학 공부가 되어있으면 그렇게 어려운 문제가 아니라 논란문제를 틀렸다고 가정해도 2~3문제가 틀렸을거라 생각한다..


다음에는 취준기간동안 NCS와 인적성 등 필기를 준비했던 경험들을 기록해보고자한다.


p.s. 서류발표 이후 참여했던 필기준비 오픈카톡방에서 40문항 전부가 복원되었다.

일반상식은 전 직군이 동일하게 출제되었고, 경제지식 전문 부분은 직군별로 문항이 달랐다. 아래는 일반/지역인재 기준 출제문항 복원이다.


일반상식

1. 다음중 4군자에 해당하지 않는것? 소나무

2. 중앙아프리카 분쟁 광물-텅스텐 주석 탄탈륨 / 오답 : 티타늄

3. 선거구 유리하게 조정 - 게리멘더링

4. 중고 옷, 교환, 패션 - 프루걸리스타 / 오답: 빈티지스타 리사이클스타

5. 올림픽 종목 트랙 필드 다른 종목? 삼단뛰기

6. 판소리 3대요소 - 추임새 소리 발림 / 오답 : 비나리

7. 교육기관-국자감-성균관

8. 한국 교육의 3불정책-수능

9. 신라-상수리 제도

10. 유네스코 문화유산 지정- 산사

11. 집구석-코쿠닝족

12. RAM과 ROM 차이

13. 저작권 : 카피레프트

14. 헌법재판소에서 하지 않는것?-국민재판

15. 스마트계약 / 오답 : 이더리움 계약

16. 외부경제

17. 한계효용

18. MBO

19. 파킨슨법칙

20. 테일러법칙 / 오답: 다면평가



경제지식

1. 공급이 수요창출-세이의 법칙

2. 우루과이 라운드

3. 독립채산제-자원의존

4. 수요탄력성2= 1프로 가격상승시 2프로 수요량하락

5. 주택 보유세-수요곡선 좌방이동

6. 변동환율 4번

7. 항상소득가설 아닌거-예측불가

8. 환율오르면? 금리하락할 것이다

9. 명목금리하락하면? ㄹ

10. 기펜의 역설

11. 매몰비용

12. 무료 야구장관람 티켓이 생김. 근데 뮤지컬 볼 기회가 생김. 뮤지컬 티켓에 5만원을 지불할 의사/ 티켓가격은 3만원. 뮤지컬 티켓을 구매하지않고 야구장 감. 이때의 기회비용은 얼마인가? 1. 0만원 2. 2만원 3. 3만원 4.5만원<논란문제>

13. 게임이론-k,m(2번)

14. 유동성함정-채권

15. 필립스곡선-원유가격

16. 인플레이션갭-완전고용,초과수요

17. GDP-이전지출 4번

18. A국B국 시장통합-A국 노동생산 낮아짐(1번)

19. 지니계수 틀린거-0에 가까울수록 불평등하다(2번)

20. 국가간 환율차 원인 - 위험프리미엄

+ Recent posts